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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호 헬라어 번역성경 누가복음(죄사함의조건:회개)4장137절강해

누가복음 4장137절 그들이 또 다른 배에 있는 동료들에게, 와서 잡으라고 손짓하였고, 그들이 왔으며, 배 두 척에 채웠는데 가라앉을 정도였습니다. 누가복음 137절 말씀입니다. ‘그들이’ 베드로와 그 형제 안드레입니다.  배에서 그물을 내렸는데 물고기가 너무 많아 그물이 찢어질 정도라 다른 동료들을 불렀습니다. ‘또 다른 배에 있는 동료들에게’ 베드로는 배를 임대하여 쓰고 있었고 작은 배입니다.  그물을 잡는데 요한과 야고보가 같이 와서 잡아줍니다.  베드로와 안드레 요한과 야고보는 서로 친한 사이였을 것입니다. 평소에 같이 활동하면서 친밀하니 손짓해서 오라고 한 것입니다.  제자들은 서로 친분이 있어야 됩니다.  교회에서 사역할 때도 목사와 전도사간에 또는 동역자들간에 서로 친분이 있어야 사역을 잘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도 수제자인 베드로와 친하게 됩니다.  친분이 참중요합니다.  영의 세계도 친분을 통해서 형성이 되고 친분관계에 있을 때 영적인 일들을 잘 이루어 갈 수 있습니다. ‘그들이 왔으며, 배 두 척에 채웠는데 가라앉을 정도였습니다’  얼마나 물고기가 많으면 배 두 척이 가라앉을 정도였을까요? 상상을 초월합니다.  아마 이 물고기들이 작은 사이즈가 아니었기에 더 무거웠을 것입니다.  물론 갈릴리 호수가 바다가 아니라서 그렇게 큰 물고기들이 있지는 않습니다.  베드로의 배만으로도 이제까지 잘 다닐 정도로 물고기를 잡아왔습니다.  하지만 이 때는 혼자 감당을 못할 정도로 다른 배와 합심할 정도로 대 풍작을 만난 겁니다.  예수님 말씀에 순종하면 기적이 일어나는데 대풍작을 만납니다.  예수님을 따라가면 예수님은 우리에게 축복과 건강의 복을 주시는 것이 아닙니다.  영적인 복이 눈에 안보이므로 영적인 복의 가시현상으로 육의 복을 주십니다.  하지만 육의 복은 본질이 아닙니다. 영의 복을 알려주고 싶어서 육의 복을 허용하는 것입니다.  하나의 표징입니다. 병 낫는 것이나 삶이 좋아지는 것은 영적인 현상의 표징입니다. 예수님 말씀을 잘 들으면 육이 잘 됩

박경호 헬라어 번역성경 누가복음(죄사함의조건:회개)4장136절강해

 누가복음 136절 이렇게 하여 그들은 많은 물고기 떼를 포획하였으나, 그들의 그물이 찢어졌습니다. 누가복음 136절 말씀입니다. ‘이렇게 하여’ 배를 좀 띄워서 말씀을 전하시고 좀 띄워서 물고기를 잡으라 하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밤새 잡으려고 하였지만 예수님의 말씀에 의지하여 그물을 내리겠다고 하고 그물을 내립니다. 내리자 마자 ‘이렇게 하여’입니다.  ‘그들은 많은 물고기 떼를 포획하였으나’ 많은 물고기가 모여 있어 그물에 많이 잡힌 겁니다. ‘그들의 그물이 찢어졌습니다. ’얼마나 모였는 지, 잡혔는 지 그물이 찢어질 정도입니다.  베드로는 가난한 사람입니다.  난생 처음 본 겁니다. 이 현상을 보고 베드로는 예수님께 눈을 돌립니다.  이제까지 예수님은 좋은 선생님이었지만 ‘이제는 하나님이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많이잡은 역사가 없었습니다.  불가능을 경험할 때는 하나님이다!  고백이 나옵니다.  공자나 석가모니나 소크라테스나 맹자나 다  사람이지만 이분은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밤새 뒤져서 잡으려 해도 한 마리를 못 잡았는데 물고기가 바다 깊은 데로 가서 잡을 수 없는 낮에 그것도 얕은 바다에서 잡힌 겁니다.  이 때 베드로의 마음이 ‘이 분이 하나님이시구 나’ 깨닫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아멘! 하고 배우지만 절대성이 없습니다.  인본주의도 하나님을 알고, 존경하고, 말씀대로 살려고 노력하지만,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신본주의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그것을 절대화시킵니다.  앞뒤 안보고 계산하지 않고 순종합니다.  어부에게 물고기는 돈입니다.  떼돈을 번겁니다.  보통 물고기가 많이 잡히면 ‘아이고하나님 감사합니다!  헌금 드릴께요’ 합니다.  ‘나에게 물질복을 주시면 헌금하겠습니다.’  인본주의입니다.  뭐가 중요하냐? 내게 말씀하시는 이 하나님이 누구냐?  내가 예배드리는 이 대상의 하나님이 과연 누구냐? 는 것입니다.  하나님이라는 것을 머리로는 알지 만 마음으로부터 하나님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성전

박경호 헬라어 번역성경 누가복음(죄사함의조건:회개)4장135절강해

누가복음 135절 시몬이 대답하여 그 분께 말했습니다.  “선생님! 우리가 온 밤 내내 수고하여 아무것도 얻지 못했습니다만, 당신의 음성을 따라 제가 그물을 내릴 것입니다. 누가복음 135절 말씀입니다. ‘시몬이 대답하여’ 선상설교 끝나고 나서입니다.  두 척의 배가 있었는데 시몬 베드로의 배가 작았지만 예수님은 시몬의 배에 오르셔서 배를 조금 띄운 다음 수백명의 사람들에게 설교를 하셨습니다.  그리고 베드로에게 바다 조금 안쪽으로 띄운 다음 고기를 잡으라 하셨습니다.  그 때입니다.  ‘그 분께 말했습니다.  선생님!’ 시몬은 아직 제자로 부름 받기 이전 군중의 한명으로 있을 초창기 때입니다.  말씀을 가르침 받는 단계기에 선생님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온 밤 내내’ 아침에 그물을 씻었습니다. 어부들은 고기가 밤에 잘 잡히기에 밤에 활동을 합니다.  고기들은 얕은 바닷가에서 밤에는 잠을잡니다. 낮에는 깊은 데로 물고기들이 모여서 돌아다닙니다.  '우리가 온 밤 내내 수고하여 아무것도 얻지 못했습니다만'  베드로는 밤새 바다에서 고기를 잡으려고 애를 써도 한 마리고 안 잡힌 상태에서 그물을 씻자마자 예수님이 오셔서 예수님의 말씀을 듣습니 다.  설교말씀 듣고 난후는 점심이나 오후쯤 되었을 겁니다. .‘당신의 음성을 따라’ 음성은 말씀입니다.  두 가지가 있는데 로고스는 기록된 말씀이고, 레마는 그 말씀이 나한테 들려지는순간 레마가 되는 것입니다.  둘 다 똑같은 말씀입니다.  ‘당신의 음성을 따라 제가 그물을 내릴 것입니다. ’예수님이 가르칠때 하시는 말씀이 있고, 아까처럼 너 조금 띄워서 물고기 잡아 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이 따로 있고 예수님의 음성이 따로 있다고 구분을 합니다.  하지만 베드로는 예수님이 가르칠 때 음성이나 직접 하시는 말씀이나 똑같이 받아들입니다.  우리는 성령의 음성을 기록된 말씀처럼 귀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예언의 음성이 성경과 동일한 것은 아니지만 우리의 태도는 예수님에 대한 우리의 태도로

박경호 헬라어 번역성경 누가복음(죄사함의조건:회개)4장134절강해

 누가복음 134절 말씀하시기를 그치시자 시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깊은 데로 띄워라,  어획을 위해 너희의 그물들을 내려 라” 누가복음 134절 말씀입니다. ‘말씀하시기를 그치시자’  뱃머리에 앉으시고 땅에서 조금 띄우시고 수 백 명 쯤 되는 사람들에게 몇 시간 선상설교를 하셨습니다.  선상설교는 산상수훈의 메시지와는 다릅니다. 산상수훈은 어떻게 살라는 말씀이지만 선상수훈은심판의 메시지며 좀 더 높은 단계를 말합니다.  ‘시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시몬이 빌린 배입니다.  시몬은 남의 배를 빌려서 항상 어부생활을 했기에 남의 배일 수 있습니다.  ‘깊은 데로 띄워라’ 설교하시고 나서 깊은 데로 띄워라 하십니다.  보통교회가 오번역으로 설교한 ‘멀리 노 저어서 깊은 데로 가라’는 것이 아닙니다.  ‘안쪽으로 조금만 띄어라’는 말씀입니다.  ‘어획을 위해 너희의 그물들을 내려라’  평일이고 그물들을 씻어놓은 상태며 어획이 많지 않아 허탈한 상태인데다 안쪽으로 조금 더 가서 하라고하니 납득이 안 됩니다.  사람들이 많이 보이니 고기가 안 몰립니다.  멀리 가라고 하는 것도 아니고 바로 옆에 조금 더 띄어서 그물을 내리라고 하니 도저히 이해가 안 되는 상황인 것입니다.  예수님은 영적인 눈은 밝으신데 세상적인 눈은 어둡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산입니다.  베드로가 순종했더니 물고기를 많이 잡게 됩니다. 세상적인 성공도 세상적인 일의 성패도 모두 예 수님께 달려 있습니다.  우리는 너무 편협되어 있어서 ‘교회 는 말씀만 듣는곳이야, 나는 세상에서 사회에서 열심히 돈벌이를 해야 해’ 맞아요.  하지만 마치 하나님이 나에게 영적인것만 은혜 준다고 생각하지, 절대 세상에 있는 자기 직업에서 하나님께서 역사하신다는 생각을 못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영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내 가정에서, 내 학업에서, 내 직장에서 역사하십니다.  베드로가 어부로서 베테랑입니다. 그런 베테랑도 물고기를 못 잡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세상일에 대해서도 더 고수이십

박경호 헬라어 번역성경 누가복음(죄사함의조건:회개)4장133절강해

 누가복음 133절 그 분은 배들 중 하나 곧 시몬의 배에 오르셔서, 땅에서 조금 띄기를 그에게 청하셨으며 앉으셔서 군중들을 배에서 가르치셨습니다. 누가복음 133절 말씀입니다. ‘그 분은’ 예수님입니다.  ‘배들 중 하나’ 배가 수십 척이 있는 것이 아니라 두 척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베드로의 배에 오르셨어요.  ‘곧 시몬의 배에 오르셔서’ 어느 배에 오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수님이 누구를 사용하느냐, 누구를 쓰느냐입니다.  요한과 야고보를 더 쓰느냐, 베드로를 더 쓰느냐에서 베드로를 선택하셨습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가 다 영적 수준이 있는데 비슷해 보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쓰실 때는 기준이 있습니다. 베드로의 배가 좋은 배는 아니지만 선택하시는 이유가 있는데 한가지입니다.  누가 그 순간에 누가 더 상한 심령으로 있느냐, 상한마음을 소유 하느냐입니다. 저도 교회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애통하고 회개하는 심령이 제일 좋아 보입니다.  신학을 하는 것보다, 남들이 존경하는 것보다, 남들보다 돈이 더 있거나, 더 번듯해 보이는 사람이 아닙니다.  저는 먼저 점수를 주는 사람이 늘 애통하는 자입니다. 예수님도 이렇지 않을까 싶습니다.  집회를 나오거나 하실 때 누구에게 더 가까이 가고 누구를 더 점수를 주느냐  상한 심령으로 애통으로 통회하는 심령으로 주께 나아가는 자를 점수를 더 준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나중에 야고보는 일찍 순교하고, 요한은 요한복음과 요한1,2,3서 계시록을 쓰며 끝까지 백성들을 인도한 사도로써 갔지만, 이 순간만큼은 베드로가 영적으로 주께 더 가까이 갔기에 선택하신 것입니다. ‘땅에서 조금 띄기를 그에게 청하셨으며’ 배에 올라서 띄운다는 것은 군중이 수백 명 정도임을 예측할 수있습니다.  10명 ㅡ정도가 모였다면 그렇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수천 명 정도이면 산상에서 해야 들릴 수가 있습니다.  ‘앉으셔서 군중들을 배에서 가르치셨습니다.’  예수님이 앉으셔서 설교하셨습니다.  저도 설교할 때 앉아서

박경호 헬라어 번역성경 누가복음(죄사함의조건:회개)4장131절강해

누가복음 131절 그리고 갈릴리의 회당들에서 전파하셨습니다. 누가복음 131절 말씀입니다. `그리고’ 저녁에 어떤 군중이 초대한 집에서 사람들을 치료하고 그 집에서 주무시고 새벽에 일어나셔서 아침에 사라지신 예수님을 사람들이 찾아서 ‘가지 마세요,  머무르세요’ 말하니 ‘나는 또 다른 성에도 복음을 전파해야 돼’ 가셔야 할 이유를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갈릴리의 회당들에서’ 회당에서 가르치는 것은 안식일마다 가르치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 회당에서는 안식일만 전할 수 있습니다.  ‘전파하셨습니다’  ‘전파’라는 말로 번역했지만 현실 내용은 설교며 영적 의미로 전파입니다.  우리는 전파의 개념이 잘못되어 띠를 두르고 전도지를 나누어 주는 것 등을 전파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교회에 와서 등록하면 전파에 성공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의미적으로 여기 말씀에서는 전파보다 설교가 더맞습니다. 예수님은 갈릴리 회당들에서 설교를 하시는 설교사역을 하셨습니다.  이 설교는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가르침입니다. 어떻게 죄인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지 실제적으로 교정해 줄 수 있는 가르침입니다.  담배피면 ‘담배 피지 마’ 술 마시면‘술 마시지 마’ 음란한 사람에게 ‘음란 하지 마’하며 천국갈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지침입니다.  또 두 번째는 하나님이 우리를 향한 음성이 있습니다.  바로 예언입니다.  ‘너 천국에 들어간다, 못 들어간다,  이렇게 말씀 하신다’  예언적인 내용입니다. 앞에서는 성경말씀이고 두 번째는 성령의 계시입니다.  설교를 우리는 전자를 주로 하지만, 후자는 선지서들의 예언인데 이것도 설교입니다.  세례요한의 설교는 사람을 보고 예언인 하나님의 음성을 많이 들려줍니다.  십계명, 산상수훈을 가르치는것은 가르침이며 이것만으로 안 되기에 예언이 필요합니다.  개개인에 대해 직접적인 음성이 필요한 겁니 다.  설교는 이 두가지 요소를 다 갖고 있어야 됩니다.  가르침만 가지고는 온전한 변화가 어렵습니다. 예언을 통해 들려오는 성령님의 음성은 성

박경호 헬라어 번역성경 누가복음(죄사함의조건:회개)4장132절강해

 누가복음 132절 군중이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려고 그 분을 두르게 되었으며, 그 분은 게네사렛 호숫가에 서서, 호숫가에 두 척의 배가 서있는 것을 보셨는데, 어부들은 배에서 나와 그물들을 씻었습니다. 누가복음 132절 말씀입니다. ‘군중이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려고 그 분을 두르게 되었으며’ 군중이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회당에서 가르치시다가  예수님의 사역이 확장되었습니다.  나사렛에서 배척 받으시다가 가버나움에서 귀신들린 자를 고쳐 주시고 열병걸린 베드로의 장 모를 고쳐 주시고 밤에 또 사람들을 고쳐 주시니 인기가 좋아지셔서 회당마다 초청 받아 설교를 하시다가 드디어 사람들이 많아지니 야외집회를 하시는 겁니다.  사람들이 많아지니 예수님이 항상 사람들에 둘러싸이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사역이 많아지면 주일 예배 집회 말고도 평일 날 ‘목사님 여기 집회 좀 해 주세요’하며 회당집회가 이루어집니다. 그것도 많아지니 야외에서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말씀을 전하시는 것입니다. ‘그 분은 게네사렛 호숫가에’ 게네사렛은 그리스 때 붙여진 이름입니다.  ‘호숫가에 두 척의 배가 서 있는 것을 보셨는데’ 예수님이 설교하실 수 있는 배 두 척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군중에 둘러싸여 산에 올라가서 말씀을 전하신 것이 산상수훈입니다.  산 위에서 전해야 소리가 무게가 있으니 다 들리는 겁니다.  여기서도 선상, 배 위에서 설교하시려고 더 높은 배를 선택하셨겠죠.  ‘어부들은 배에서 나와 그물들을 씻었습니다.’ 고기를 잡고 나서 그물을 씻고 다음을준비합니다.  그 중에 시몬 베드로의 배에 올라갑니다.  예수님이 배에 오르시고, 그 해변에 군중들이 있고, 군중들 뒤로는 야산이 있습니다. 산이 막혀 있습니다.  말씀을 전하시면 막혀 있으니 소리가 강당에 있는 것처럼 더 잘 들리게 됩니다.  또 한가지는 군중이 자꾸 미니까 배와 군중사이를 약간 띄우는 겁니다.  지금은 어부들이 그물을 씻어놓은 다음 상태입니다.  이스라엘은 안식일에 일을 안 합니다.  평일입니다.  예수님의 사역이

박경호 헬라어 번역성경 누가복음(죄사함의조건:회개)4장130절강해

 누가복음 4장130절 그러자 그 분이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또 다른 성들에도 하나님의 왕국을 복음전파를 해야 하는데, 이 일로 내가보내어졌다” 누가복음 130절 말씀입니다. ‘그러자’ 예수님이 집에서 나오셨는데 그 집은 초청한 군중의 집이며 많은 병자들이 와서 고쳐주셨으며 주무시고 난 다음에아침에 그 집에서 살짝 나오셨습니다.  사람들이 예수님을 찾아서 못 가게 하는데, ‘그러자 그 분이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군중들은 같이 살면서 랍비로 계시길 바라지만 예수님은 그에 대한 답변을 말씀하십니다.  ‘나는 또 다른 성들에도’ 성은 ‘시’ 며 ‘마을’입니다.  옛날에는 성곽으로 둘러싸인 성이 있고, 성 밖에 외딴 집들이 있고 모인 마을이 있습니다.  이 성에서 복음을 전파했는데 다른 성들에도 ‘하나님의 왕국을’ 쉽게 말하면 하나님이 왕인 나라가 ‘하나님 왕국’입니다.  하나님의 왕국이 두 군데가 있습니다.  처음은 죽어서 천국입니다.  바로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왕국, 천국입니다. 또 이 땅에서 하나님이 왕인 나라가 있습니다. 그 왕국이 가나안 땅이며 구원 안이며 예수 안입니다.  예수님이 왕인 나라, 예수님의 통치를 받으며, 왕의 생각과 왕의 계획이 이루어지는 통치입니다.  이 땅에서도 구원을 받으면 예수님의 통치가 임하는 것입니다.  이 한국 땅은 다른 나라 지도자의 통치가 있는 것이 아니라 한국의 대통령이 통치하는 땅입니다.  마찬가지입니다. 신약시대에 예수님이 오신 이유는 이 땅에서 메시야 통치가 이루어지기 위해 오신 것입니다.  구약 때는 이스라엘이라는 조그마한 국가를 통치하셨어요.  신정통치였습니다.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을 통해 통치하셨어요.  지금은 성령님을 통해서 우리의 통치가 이루어져요.  예수님이 우리의 머리가 되셔서 교회로 통치하십니다.  하나님의 왕국으로 통치가 되면 의로움이 일어나고 기쁨과 평안함이 있는 겁니다.  의롭지 않다는 것은 통치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의 증상은 의로움입니다.  인간의 힘으로

박경호 헬라어 번역성경 누가복음(죄사함의조건:회개)4장129절강해

누가복음 4장129절 낮이 되자 그 분은 나오셔서 한적한 곳으로 가셨으며 군중들은 그 분을 찾았고 그 분에게까지 왔으며 자기들에게서 가지말라고 그 분을 막았습니다. 누가복음 129절 말씀입니다. ‘낮이 되자’ 이스라엘은 밤의 개념은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새벽 6시까지입니다.  낮은 오전 6시부터 저녁 6시까지입니다. 우리의 낮은 점심시간이지만 이스라엘의 낮은 오전 6시를 말합니다.  그럼 지금까지 병자들을 데려왔다는 것인데 어디로 데리고 왔을까요?  집으로 데리고 왔다는 겁니다.  회당에서 말씀 전하시고 치료도 하시고 오후에는 심방가시고, 평일에는 집에 계시는데 사람들이 저녁때 보통 치료하러 옵니다.  치료하느라 정신없이 밤새 시간을 보내셨을 것입니다.  ‘그 분은 나오셔서’ 집에서 나오셨을 것입니다. 집에 계시면서 집에 오는 사람들을 고쳐주셨습니다.  예수님이 사람들을 고치신 곳은천막 짓고 한 것이 아니며 광야도 아닙니다.  ‘한적한 곳으로 가셨으며’ 집 근처 언덕이나 계곡, 산 등 사람이 없는 곳으로 가셨습니다.  ‘군중들은 그 분을 찾았고 그 분에게까지 왔으며’ 예수님을 통해 치료받은 사람들이 예수님께서안 보이니 찾았습니다.  ‘자기들에게서 가지 말라고 그 분을 막았습니다.’  떠나가지 말라고 합니다.  이 장소는 환자의 집일수도 있고 환자를 초청한 신앙 좋은 사람의 집일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집은 아니기에 가지 말라고 하는 겁니다.   해질녘, 사람들을 고치시고 잠을 주무시고 새벽에 일어나셔서 낮인 6시에 사라지셨습니다.  예수님이 짐을 싸서 나가셨습니다. 그런데 군중들이 가지 말라고 붙잡는 겁니다. 보통 사람들은 반응이 좋으면 교회를 하나 짓자고 하면서 눌러앉습니다.  근데 예수님은 사람들의 영혼들을 고쳐 준 다음에 자리를 뜨는 겁니다.  사도 바울도 1차, 2차, 3차 전도 여행을 하면서 자리를 뜹니다.  이것은 복음을 전파하는 제자들은 하나님의 일만 마무리 짓고, 거기서 뭉기적거리면 안된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사람들은 인정받으면 머물면서 대